동파방지법 3탄 - 동결방지기 vs 열선
동결·동파를 막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동파방지열선과 보온재입니다.
배관에 열선을 감은 후 다시 보온재를 감는 방법으로 설치하며,
늦가을 즈음부터 철물점이나 건자재 상에 가시면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결·동파 방지의 대표주자 열선.
오늘은 이 열선과 동결방지기안티프리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사진 1 동파방지열선 (센서부착형, 왼쪽) / 배관보온재 (오른쪽)
사진 2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 AF-1H
■설치방법
- 열선은배관에 감고 전기를 연결하는 방법으로 설치합니다.
효과를높이기 위해서는 보온재로 감싸주면 좋습니다.
주의) 열선은 발열체이기 때문에 두 겹 이상으로 겹쳐서 설치하면
온도가 상승하여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사진 3 열선 설치 방법
-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는 수도꼭지와 배관 사이에 주로 설치합니다.
사용하고 계신 수도꼭지를분리하신 후 동결방지기를 설치하시고, 다시 수도꼭지를 연결해주시면 끝입니다.
참고) 테프론이라고 부르는 배관 연결부 방수용 테이프는
철물점 등지에서 300~500원 정도에 구하실 수 있으니 연결부위에 꼭 감아주세요!
사진 4 테프론 테이프
■작동원리 : 발열 vs 물 배출
- 열선은전기를 이용해 열을 발생시켜 배관 내부의 수온을 따뜻하게 유지합니다.
(일반적으로 60~70도 사이를 유지.)
온도에따라 변형되는 바이메탈을 이용하며 작동온도는 제품에 따라 +-5도 정도의
오차를가집니다.
- 동결방지기는 배관 내부의 수온이 영상 2도 이하로 내려가면 자동으로 밸브를 열고
배관 내부의 물을 외부로 배출함으로써 수온을 영상 2도 이상으로 유지합니다.
겨울에 수도꼭지를 살짝 열어 놓는 것과동일한 원리입니다.
배관 뒤쪽의 물이 밀려와 수온이 영상 2.5도가 되면 다시 밸브가닫히면서 물 배출을 중단하지요. 열선과 달리 0.5도의 작은온도 차를 감지하여 작동하도록 매우 정밀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효과
- 열선을설치하면 보통의 추위는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큰 추위가 오래 지속되면 배관이 동결되기도 합니다. 2010~11년 구제역 사태 때도 이런 일들로 방역 작업이 큰 불편을 겪었지요.
그림 1 구제역 관련 뉴스 中 (출처 : YTN)
-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는 영하 30도까지도 안정적으로 동작합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기온이 영하 20도 이하로 내려가는 일이 거의 없으니, 안전하게 배관을 보호할수 있지요.
그림 2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 사용조건 中 (출처 : 홈페이지)
■장점 / 단점
- 열선은 20m 제품이 2~4만원 대로 가격이 저렴한 편이고 노출된 배관에 감아준 후 전원을 연결하므로 설치도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열선은 수시로 체크하지 않으면 제품의 고장을 알 수가 없습니다.
제품이작동하지 않으면 차라리 낫지만, 합선 등으로 인해 화재라도 나면 피해가 기하급수적으로 커집니다.
이외에도 노출되지 않은 배관, 예를 들면 벽 속에 묻힌 세탁기용 배관 등은 열선 사용 자체가 불가능하지요.
-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는 별도의 전원 없이도 날씨가 추워지면 스스로 온도를 감지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작동 온도 또한 2도~2.5도로설계되어 있어 0.5도의 차이를 잡아낼 만큼 정밀하지요.
또한야외 수도꼭지의 땅 속 배관, 아파트 베란다의 벽 속에 있는 세탁기용 배관 등 보이지 않는 배관, 펌프, 계량기 등 배관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다만제품의 특성상 외부로 배출되는 물이 문제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AF-1의 계량형 모델인 AF-1H 가 출시되어 있습니다.
동결방지기 하부에 호스를 장착할 수 있는 모델로, 이를 이용하면근처의 하수구 등 배수가 가능한 지점까지 쉽게 물을 유도할 수 있지요.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 제품 문의 : 1588-9455
동결방지기 안티프리저 홈페이지 : http://www.anti-freeze.co.kr
제조사 : ㈜수도프리미엄엔지니어링(http://www.spe.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